Home 사이트맵
회사소개전문가소개재무상담신청정보마당단체재테크강좌신청




정규영   
mango1kr@naver.com
Tel. 010-5171-3123
Home > 정보마당 > 재태크상식
주택청약종합통장에 대한 추가 내용입니다.^-^
    작성자 : 정동식  작성일 : 2009/05/20 10:08  조회수 : 2931

시행초기 이다보니 많은 분들이 문의를 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중요한 포인트 부분을 알고 가입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문의오신 내용위주로 추가 내용을 달았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저축은 청약시점에 주택 평형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평형 변경은 청약 후 2년이 지나야 하며 평형을 바꾸더라도 청약순위는 유지됩니다.

 

2. 연속납입하지 않고 입금액만 채웠을 경우 1순위자격은 유지는 24개월을 꾸준히 납입해야만 합니다. 중간에 납입을 중단하고 추가로 납입하면 입금액을 채우더라도 1순위되는 시점이 달라집니다. 시점은 납입을 중단한 일수, 납입한 횟수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3. 부부는 주소지가 달라도 동일가구로 취급합니다. 남편이 집이 없고 아내는 집이 있을 격ㅇ우 따로 살더라도 남편은 무주택 가구주가 되지 않기 때문에 주택청약자격은 주어지지 않습니다. 다만 1순위 자격은 2년간 납입하면 부여가 되며 가구주인 남편은 기존 청약저축 통장, 아내는 주택청약종합통장을 갖고 있을 때 무주택이라면 둘 다 청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제도대로 국민주택은 가구주만 청약할 수 있습니다.

 

4. 소득공제여부는 아직까지 확정되지 않았고 연말 세제개편때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5. 예금자보호법상 금융기관이 파산했을 경우 예금보험공사가 원리금을 합쳐 5천만원까지 지급을 보장해주는 상품이 아닙니다. 다만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은행이 위탁판매만 할 뿐 예치금을 정부가 직접관리하는 국민주택기금 계정으로 들어가기때문에 은행이 파산해 고객들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해도 납입액을 전액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6. 주택청약예금은 주택청약 후 남는 돈이 생길 경우 해지하고 재가입하는 형식을 통해 차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청약저축제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주택청약에 당첨이 되거나 해지하기 전에는 차액을 인출 할 수가 없습니다. 청약주택 평형을 변경할 경우 모자라는 금액은 추가로 납입해야 합니다.


     2009년 세제개편안 확정
     주택 청약통장 어떻게 다른가?










재무상담 절차안내